top of page

엔케이맥스, NK세포치료제 'SNK01' 내년 임상 1/2a상 돌입

최종 수정일: 2019년 2월 15일



엔케이맥스 (대표이사 조용환)는 슈퍼NK 면역항암제 임상 1/2a상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에이티젠 (대표이사 박상우) 관계사이자 슈퍼NK 면역항암제 개발업체인 엔케이맥스는 비소세포폐암 치료를 위한 임상 1/2a상에 대한 임상연구심의위원회 (IRB) 심의를 완료했다고 2018년 12월 13일 밝혔다. IRB 심의를 완료한 이번 임상시험은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SNK01'과 키트루다 병용 투여군의 안전성과 잠재적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시험이다.


이 회사가 개발한 슈퍼NK 면역항암제는 환자의 자가 말초혈액 단핵세포에서 유래한 자연살해세포를 분리해 증식 배양한 세포치료제다. 기존 면역세포 치료제는 NK세포의 순도가 낮고 대량증식이 불가능했지만 슈퍼NK 면역항암제는 기존 치료제의 한계점을 극복한 순도 99% 면역세포치료제로 1만배에서 최대 10억배까지 대량증식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임상에서 병용투여되는 키트루다는 항암화학요법과 병용을 통해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가장 먼저 적응증을 획득하면서 시장을 선점했다. 엔케이맥스는 시장성을 확보한 키트루다와 SNK01을 병용투여하는 이번 임상을 통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더욱 효과적인 항암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용만 이사는 "기존 항암제는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구분하지 못해 항암치료 중인 화자의 면역체계가 무너지는 문제점이 있었다"며 "이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면역세포치료제인 SNK01과 키트루다를 함께 투여함으로써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면역시스템에 더욱 효과적인 항암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이번 임상을 통해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엔케이맥스는 A대학병원과 함께 곧바로 국내에서 2019년 1월 초 중 임상 대상자를 모집하고 임상시험 환자 등록을 시작할 계획이다.


조용환 대표는 "국내 임상뿐만 아니라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 FDA 임상 1상도 곧 신청할 예정"이라며 "슈퍼NK 면역항암치료 기술의 우수성 및 시장성을 확실히 증명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ottom of page